[UX, UI 디자인 입문 4주차]학습일지
#디자인 툴이란?
- 일반적으로 디지털로 이미지를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디자인 툴의 종류
ㆍ인터페이스 디자인 툴 ☞UX/UI 디자이너가 가장 자주 사용
- 디지털 제품의 화면 인터페이스를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툴
- 대표적으로 피그마, 스케치, XD
- 인터페이스 디자인 툴은 주로 벡터 방식을 기반으로 제작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다양한 디바이스 화면을 대응해야 할 때가 많기에 디자인한 화면을 여러 크기로 늘리고 줄여도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한 목적
ㆍ 그래픽 디자인 툴
- 비주얼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툴
- 주로 사진을 편집하거나 일러스트를 그려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든다.
- 대표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ㆍ 3D 그래픽 디자인 툴
- 3차원의 그래픽을 만들 때 사용하는 툴
- 대표적으로 시네마 4D(유료), 블렌더(무료)
ㆍ 모션 그래픽 디자인 툴
- 만들어놓은 그래픽 소스를 활용해서 영상을 만들거나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툴
- 대표적으로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비트맵과 벡터의 이해
ㆍ비트맵
- 픽셀 :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의 점
- 비트맵 이미지를 가까이보면 픽셀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 비트맵 이미지 : 비트 정보(컬러값)를 가진 픽셀이 모여 만들어진 이미지
- 대표적인 비트맵 이미지 확장자로는 jpeg, jpg, png, gif
ㆍ비트맵 이미지의 장단점
- 장점
1) 픽셀 하나하나가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벡터보다 정교하게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 단점
1) 이미지안의 픽셀 수가 많을수록 품질이 좋아지지만 용량도 함께 늘어난다.
2) 이미지의 크기를 편집하면 원본 이미지의 픽셀의 수가 변해 손상이 생긴다.
ㆍ벡터 이미지
- 그래픽을 수학적인 함수 공식으로 표현한 것
- 점과 점을 연결해 선을 만들고, 선과 선을 연결해 면을 만드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그린다.
- 대표적인 벡터 이미지 확장자로는 svg, eps, ai
ㆍ벡터 이미지의 장단점
- 장점
1)좌표계(x, y)의 점으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줄이거나 키워도 손상이 생기지 않는다.
2)좌표가 적힌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비트맵과 비교해 용량이 매우 적다.
-단점
1)색 표현에 한계가 있어 사진같은 이미지 그래픽의 섬세한 작업은 어렵다.
2)그래픽의 모양을 좌표로 저장하기 때문에 복잡한 이미지를 벡터로 만들면 파일 용량이 매우 커질 수 있다.
3) 사용하는 곳에 따라 호환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