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수] 1. UX/UI 디자인 아티클 스터디 - 2
목차
오늘의 아티클
아티클 정보 요약
해당 아이클을 일고 얻은 인사이트
알게 된 개념
1. 오늘의 아티클
- 쿠키런 킹덤 UX 분석
상점 레이아웃 속 비밀 (https://prettygoodsun.tistory.com/19)
2. 아티클 정보 요약
Q. 왜 쿠키런 킹덤 BM상품들은 한 번에 이어 볼 수 있는 스크롤을 사용하지 않고 상품마다 개별 화면으로 분리하였을까?
A. 패키지 상품은 유저가 구입 전 각 상품의 가격, 아이템별 효율,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 상품인지에 대한 여부, 그 외에 덤요소로
들어오는 인게임 재화들을 충분히 탐색한 후 구매를 결정하기에 패키지 각각을 스크롤 배열보다 비교하기 쉽고 찾기 쉽게 상품 꾸러미를 비교하여 가장 나에게 필요한 것을 구매하기 위해서이다.
Q. BM상품 광고를 위한 풀스크린 상품 페이지를 일일이 제작하하려면 그만큼 디자인 리소스와 일정 공수의 부담을 하면서까지 제작하는 이유는?
A. 패키지 목록을 한눈에 보기에는 스크롤이 좋지만 양이 많을수록 가장 필요한 후보군 아이템 꾸러미들끼리 비교하기에는 쉽지 않다. 예를 들자면 구입 후보군이 맨 앞과 맨뒤에 있다면 스크롤을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갔다를 하면서 유저에게 피로감을 주는 행위가 된다.
3. 해당 아티클을 읽고 얻은 인사이트
- 좋았던 점
- 유저가 수많은 패키지들 중 상품을 구매 결정하기 전에 각 상품의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는 데에 있어서 번거롭지 않고 피로감이 적음.
- 나빴던 점
- 한눈에 보기 좋게 왼쪽에 패키지, 업데이트 안내, 인게임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 업데이트 이벤트, 시즌 이벤트, 업적 이벤트, 게임을 매일같이 들어오면 조그맣게 보상을 주는 출석 이벤트까지 모든 게 다 왼쪽 사이트에 몰려있기에 이벤트 중일 때에는 페이지가 많아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처음 해보거나 복귀유저들에게는 정신이 너무나도 없을 정도로 수 많은 메뉴를 보고 당황을 안 할 수 없을 만큼의 수많은 카테고리들(맨 위부터 맨 아래까지 본인 기준 36개가 있었다.)
과거의 쿠키런 킹덤에서는 정말 말도 안 되게 수많은 패키지들을 한정판매하듯이 '시한폭탄'급 패키지 판매시간을 표기하여 구입을 요구하듯이 표현 및 지금의 쿠키런 킹덤에서는 패키지목록 왼쪽 나머지 스크린은 패키지 내용물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벤트 기간동에만 판매를 하는 이벤트 기간한정판매 패키지 그리고 패키지목록은 오른쪽에 표시해 준다.
여기서도 패키지목록 따로, 패키지 자세히 알아보기 식으로 눌러보면 풀스크린식으로 페이지가 나온다.
4. 알게 된 개념
- 반복되는 내용을 같은위치에 배치시켜 시각적 피로함 완화
- 현재 패키지 판매모습은 패키지안에 어떤 재화들과 아이템을 주는지 자세히 표시하여 사용자에 대한 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