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기획 및 리서치
UX 기획 및 리서치 학습일지 3주차
nbc304
2024. 4. 8. 22:03
1) 리서치 결과, 어떻게 정리할까?
-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미친 영향을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해요.
- 모든 리서치 결과가 꼭 이 관점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예요.
예시) 사용 상황
-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는가?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있어요.
-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해요.
사용 장소
-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는가?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요.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쳐요.
사용 시간
-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는가?
-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해요.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어요.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해요.
유저 관점에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는가?
- 대표적인 인구 통계학적 특성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는가?
-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특성으로는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등이 있어요.]
테스크 수행 능력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는가?
- 대표적인 테스크 수행 능력 특성으로는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동기 : 유저들은 왜 이제품을 사용하는가?
- 유저들은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해요.
-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해요.
태도 :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
-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해요.
-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해요.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를 정리해요.
니즈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