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디자인 원칙이란?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디자인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해놓은 것
- 인지심리학은 인간이 어떻게 보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연구하는 학문
- 디자인 원칙은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기초해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디자인 원칙을 기반해 디자인을 하면 사람들이 편안하게 느끼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 사용성이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디자인 원칙의 종류
ㆍ게슈탈트 심리학
- 사람들이 이미지를 볼 때 주변에 있는 요소 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
※왜 게슈탈트 심리학을 알아야 할까?
- 사람의 뇌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형태의 정보 중에서 필요없는 것은 지우고 기억하기 쉬운 상태로 정리해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 대표적인 예시로 착시 현상이 있다.
- 시각 자극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다른 정보에 영향을 받아 우너래의 사용에 대해 시각적인 착각이 생기는 현상
- 사람의 의식이 기본적으로 통일성, 연속성, 유사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착시가 생긴다.
※게슈탈트 심리학이 중요한 이유
-게슈탈트 심리학은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데 영향을 끼친다.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의식은 계속해서 화면 구성의 통일성, 연속성, 유사성을 기대한다. 화면이 기대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자의 몰입이 깨지고 제품을 이탈하는 이유의 원인 될 것이다.
ㆍ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들
1)유사성의 원리
- 크기나 형태, 방향, 색 등의 특성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경향
- 비슷한 것을 하나로 묶는것은 인간의 본성, 겉모습이 비슷하면 서로 더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그룹화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ex1) 모양을 이용한유사 관계 형성
ex2) 색상을 이용한 유사 관계 형성
모양의 유사성보다 색상의 유사성이 더 강력하게 받아들여진다.
모양 < 색상 < 여백(간격)
2)근접성의 원리
- 가까운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경향
3)연속성의 원리
- 연속적으로 직선이나 곡선을 이루는 요소를 잘 인지하는 경향
- 사용자는 직선과 곡선으로 이어진 것에 익숙함을 느끼기 때문에
4) 공통성의 원리
- 방향의 원리에 유사성을 가지게 된다면 비슷한 그룹으로 보게된다.
ㆍUX비주얼 디자인 원칙의 힘
-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이유를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심지적으로 아름다움+사용성도 높여준다.
- 원칙에 따라 잘 설계된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에 몰입하는 것
-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3가지 이하의 크기를 사용하게 된다.
ㆍUX비주얼 디자인 원칙
- UX에 영향을 끼치는 시각 디자인의 원칙을 정리한 것
- 스케일, 시각적 위계, 균형, 대비 등이 있다.
ㆍUX심리학 법칙
- 심리학 법칙은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설명한 법칙, ex)제이콥의 법칙, 피츠의 법칙, 힉의 법칙, 밀러의 법칙
ㆍ기업의 디자인 원칙
- 기업의 철학을 담고, 심미성과 사용성이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제시하는 가이드
- 구글,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등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디자인 원칙을 정한 후 이러한 원칙 아래에서 제품을 만들고 있다.
크기와 색상을 가지고 시선의 흐름에 따라 길을 적절하게 만들어준다.
새로운 곳을 강조하고 싶다면은 파란색으로 강조
운석그룹1(노랑) 운석그룹2(노랑) NEW !! 운석그룹3(파랑)식으로 새로운 부분을 강조
비슷하지만 다른 색으로 차이점이 있는부분을 확실하게 다른색으로 강조
ㆍ심리학 법칙의 힘
-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가 없는 초기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어준다.
-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할 수 있고 팀원들을 설득할 무기로 활용가능
- 스스로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크리스트는 되어준다.
- 사용자의 경험을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ㆍUX/UI에 영향을 주는 심리학 법칙들
#제이콥의 법칙 & 사례
-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는 법칙
- 누구나 새로운 제품을 처음 접하면 기존에 학습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비슷하게 사용하려고 시도한다.
- 새로운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익히는 데 드는 정신적 에너지가 줄어들수록 사용자가 목표 달성에 투자할 에너지가 늘어난다.목표달성이 수얼해 질수록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확률도 높다.
- 멘탈모델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멘탈모델이란?
☞자신이나 타인, 개념, 사물, 현상 등 다양한 대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패턴
개개인마다의 경험과 학습을 통해 형성되고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인 예시)스마트폰에서 사진을 확대할 때 보통은 두 손가락을 오므렸다 펼치는 동작이 보편적인 멘탈모델 중 하나
※디자인할 때 참고해야할 내용
- 새로운 디자인을 할때나 제품에 큰 변화가 있을 때엔 기존의 멘탈모델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사용 방법을 새로 익히지 않아도 되니 사용자가 들여야 하는 시간과 비용, 노력이 줄어들 수 있는 방법으로 디자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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