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분석이란?
- 여러가지 사례를 상세하게 분류해 생각해보고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찾아보는 과정
- 얻고 싶은 정보를 기준으로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고 세부 요소들로 쪼개어 살펴본다.
- 세부 요소들을 관찰하면서 좋은 점과 나쁜 점, 그리고 그 이유를 찾고 생각해본다.
-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정리한다.
※레퍼런스 분석은 왜 할까?
- UX/UI 디자이너는 시장과 사용자의 문제를 발견하고, 여러 고민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
- 레퍼런스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얻고 좋은 디자인을 구분하는 지식을 쌓을 수 있다.
- 좋은 사용성을 가진 디자인과 나쁜 UX 패턴을 가진 디자인을 고민해 보면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이 과정에서 쌓은 영감과 지식을 디자인할 때 적용할 수 있고 결국엔 본인의 디자인 능력을 높이는 길이 된다.
파운데이션: 더 이상 세부 속성으로 쪼개지지 않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예) 색상, 폰트, 아이콘 등
엘리먼트: 파운데이션이 모여서 만드는 요소
예) 버튼, 뱃지, 탭 등
모듈: 엘리먼트가 모여서 만드는 요소
예) 리스트, 캐러셀, 네비게이션 등
페이지: 모듈이 모여서 만드는 최종 화면
예) 홈,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회원가입 등
#UX/UI 디자인 패턴이란?
- 디지털 제품, 주로 앱이나 웹에서 자주 사용되는 디자인 요소
- 다수의 제품에서 공통으로 볼 수 있는 UX/UI 디자인 패턴은 보편적인 범위 내에서 디자인하고 동작하는 것이 좋다.
- 사용자는 기존의 경험과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UX/UI 디자인 패턴을 활용하면 사용자와 디자이너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자주 쓰는 UX/UI 디자인 패턴은 사용자에게 익숙하기 때문에 쓰는 데 어려움이 없다.
※자주 사용되는 UX/UI 디자인 패턴
옴보딩 : 사용자가 앱을 처음 접하고 배우기 시작하는 익히기 시작하는 첫 단계
- 온보딩이라는 단어의 원래 뜻은 ‘조직 내 새로 합류한 사람이 빠르게 조직의 문화를 익히고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
- 제품에서 온보딩은 서비스를 처음 만나는 사용자가 기능을 잘 이해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뜻한다.
로딩 : 정보를 전송하거나 불러오는 일정시간동안 사용자가 대기해야 할때에 보여주는 화면
※좋은 로딩 화면이란?
- 가능한 한 빨리 콘텐츠를 표시
- 콘텐츠를 로드 중이고 완료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명확하게 전달한다.
- 로딩 시간이 불가피하게 길어지면 사람들이 기다리는 동안 볼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검색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로 정보를 찾는 방법
정보의 양이 많은 서비스라면 검색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의 빠른 정보 탐색을 도울 수 있다.
#검색 화면의 종류
-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으로만 배치한 제품도 있지만, 화면에서 검색창을 아주 크게 전면에 표시한 제품
연관 상품 추천 / 연관 검색어 노출
- 검색 화면에서는 키워드 검색을 넘어 전반적인 정보의 탐색이 이뤄지는 공간
- 탐색을 돕기 위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주목하기
Empty view: 검색 결과가 없을 때
- 사용자에게 결과를 보여줄 수 없을 때 빈 화면을 어떻게 채울지 고민해보기
- 추천 혹은 베스트 상품으로 이어지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
그 외 회원가입. 리스트.캐드. 캐러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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