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란 뭘까?
- User experience, 사용자의 경험
예시) 와이어프레임, 정보 구조도, 유저 리서치, 유저 페르소나, 사용성 테스트 프로토타입 등
UI란 뭘까?
-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예시)컬러, 타이포그래피 , 비주얼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시스템 등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 문제들을 발견하고 그 중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정의하는 단계
발전(Discover)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여러 개 발견될 수도 있다.
- 대표적인 활동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집중할 지 논리를 정립
- 대표적인 활동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해결책 찾기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
발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되, 제한을 두기보다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표적인 활동 :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선을 거듭한다.
- 대표적인 활동 :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1.유저와 유저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
2.문제와 아이디어에 대해 구성원들과 얼라인하기
3.구성원들과 협업하고 공동 작업하기
4.이터레이션을 통해 에러와 리스크 일찍 발견하기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와 한계점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
- 선형적인 프로세스라는 오해
- 고정된 단계라는 오해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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