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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기획 및 리서치

UX 기획 및 리서치 학습일지 1주차

UX란 뭘까?

-  User experience, 사용자의 경험

예시) 와이어프레임, 정보 구조도, 유저 리서치, 유저 페르소나, 사용성 테스트 프로토타입 등

 

UI란 뭘까?

-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예시)컬러, 타이포그래피 , 비주얼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시스템 등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 문제들을 발견하고 그 중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정의하는 단계

 

발전(Discover)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여러 개 발견될 수도 있다.
  • 대표적인 활동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집중할 지 논리를 정립
  • 대표적인 활동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해결책 찾기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

 

발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되, 제한을 두기보다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표적인 활동 :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선을 거듭한다.
  • 대표적인 활동 :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1.유저와 유저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

2.문제와 아이디어에 대해 구성원들과 얼라인하기

3.구성원들과 협업하고 공동 작업하기

4.이터레이션을 통해 에러와 리스크 일찍 발견하기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와 한계점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

- 선형적인 프로세스라는 오해

- 고정된 단계라는 오해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