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앱의 이용자를 심층 인터뷰를 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방법 제시하기
심층 인터뷰란?
-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심층 인터뷰의 특징
1.유저로부터 대중 앞에서 털어놓기 어려운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2.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에 인터뷰 목적, 인터뷰 대상의 특성, 질문 리스트, 유의사항 등을 포함한 인터뷰 가이드를 미리 작성해두는 것을 추천
인터뷰 목적 설정하기 → 대상자 설정 → 리크루팅 → 질문지 작성
ㆍ리크루팅
인터뷰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 고민이 필요한 질문 - 마무리 질문순으로 하여, 알맞는 질문을 만들어서 사용자를 인터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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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프로젝트- 따릉이 앱 사용자 인터뷰 질문지
*기본적인 질문
Q1. 점심/저녁은 맛있게 드셨나요?
Q2. 날씨가 풀려서 자전거 타기 좋은 날씨죠?
Q3. 평소에 차와 대중교통, 자전거 중 어떤 걸 더 많이 이용하시나요?
Q4. 자전거는 언제부터 타셨나요?
*사용자 정보 질문
Q1. 평소 따릉이를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Q2. 따릉이는 언제 처음 알고 사용하셨나요?
Q3. 따릉이를 주에 몇 번 정도 이용하시나요?
Q4. 평소 어떤 상황에서 따릉이를 이용하시나요?
*대여까지 과정 질문
지도에서 자전거 재고 수를 확인하기 편하셨나요?
따릉이 자전거까지 찾아갈 때 지도를 사용하셨나요?
따릉이 앱 내의 알림을 받아보신 적 있나요?
대여하는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었나요?
따릉이를 대여하는 과정 중 불편했던 상황이 있었나요?
따릉이 대여 시 상태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었나요?
*반납까지 과정 질문
반납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반납 시에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기타 질문
이용권 구매시 일일권과 정기권의 금액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챗봇 상담시 불편했던 점이 있었나요?
따릉이를 환불 할 때 불편한 점이 있으셨나요?
*추가 설명 도입 유무 질문
Q7. 따릉이의 설정(안장높이, 바퀴의 바람 정도) 등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아시나요?
Q8. 따릉이의 왼쪽, 오른쪽 브레이크의 차이를 아시나요?
Q9. 따릉이의 기어조절 방식의 차이를 아시나요?
따릉이 말고도 다른 앱을 사용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어떤점이 따릉이 앱보다 더 눈에 띄었나요?
(추가해야 하는 질문)타고 있을 때의 질문
Q1. 평소 따릉이 앱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었나요?
Q2. 대여가 한번에 안 됐던 적이 있으신가요? +어떤 문제였나요?
Q3. 대여 지도가 보기 불편하셨던 적이 있었나요? + 왜 불편하셨나요?
Q4. 대여소의 많은 따릉이 중에 본인이 예약한 따릉이를 찾는데 불편함은 없었나요?
Q5. 대여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Q6. 여러 자전거 대여방법 중 따릉이를 이용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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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덧붙이고 싶은 의견이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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