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성 테스트 준비하기
사용성 테스트의 필수 인원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5명의 유저를 테스트 및 사후 인터뷰하면 85%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할 수 있어요.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최소 1회 시행하는 것을 추천
- 사용성 테스트 목적 설정
-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사항을 정해요.
- 참여자 리크루팅 & 스크리닝
-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를 해요.
-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해요.
- 테스크 선정
- 실제 사용성 테스트에서 수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테스크를 선정해요. 여기에서 테스크란, 유저에게 주어지는 미션같은 것이에요.
- 예를 들어, 커머스 서비스의 경우 아래와 같은 테스크를 선정할 수 있어요.
-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 여러 개의 테스크들이 모여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가 구성돼요.
-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에는 테스크의 수행 요청 순서, 후속 질문 리스트 등의 내용이 담겨요.
- 파일럿 테스트
- 실제 테스트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을 의미해요.
- 예상치 못한 현장 변수를 미리 확인하고, 제 3자 입장에서 질문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 테스트 공간에서의 화면과 오디오가 관찰 공간에 실시간으로 잘 송출되는지 체크해요.
- 사용성 테스트 총 소요 시간은 적절한지 체크해요.
- 무의식적으로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지 피드백을 받아보도록 해요.
- 사용성 테스트 실행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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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성 테스트 실행 과정
- 사용성 테스트 안내
-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진행 방법, 주의 사항에 대해 안내해요.
- 영상/사진 촬영 동의 여부를 체크하고, 기밀 프로젝트인 경우 보안 서약서를 작성해요.
- 테스크 안내
- 참가자가 수행해야 할 테스크를 알려줘요.
- 테스크 수행 & Think Aloud
- 참가자는 안내받은 테스크를 수행해요.
- 이 때, 진행자는 참가자에게 테스크를 수행할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해줄 것을 요청해요.
- 사후 인터뷰
-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이용 만족도를 측정해요.
- 사후 인터뷰를 통해 참가자가 테스크 수행 전에 기대했던 것이 수행 후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불편하게 하는 오류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요.
- 사후 인터뷰는 각 테스크가 종료된 직후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 마무리
- 참가자에게 테스트 종료를 알리고, 참여 보상을 증정해요.
- Think Aloud 이해하기
- Think Aloud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예시는 아래와 같아요.
- 유저가 메뉴나 버튼, 아이콘을 클릭한 의도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기대하는 결과값
-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겪는 어려움
-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실수를 한 이유
- 유저의 실제 의도와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 Think Aloud를 진행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테스크 수행과 동시에 진행해요.
장점 :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참가자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단점 : 이전에 한 행위를 기억 못 할 수 있어요. 사소한 오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어요.
보통은 테스크 수행과 Think Aloud를 동시에 진행하는 첫 번째 방식을 채택해요.
Think Aloud 유의사항
테스트 중에는 참가자가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해야 해요.
- 중간에 참가자가 질문을 할 때 최대한 답변을 주지 않아야 해요.
- 중간에 참가자가 실수를 한다고 해서 힌트를 주거나 고치려고 하지 말아야 해요.
-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해야할 것 같으세요?” 등의 열린 질문으로 참가자의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문제점 도출 → 원인 도출 → 개선 방향 도출을 통해 결과를 정리해요.
문제점 도출
- 참가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해요.
- 진행자와 관찰자의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해요.
- 원인 도출
- 유저가 예상하는 경험과 실제 경험이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해요.
- 유저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내용과 실제가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해요.
- 개선 방향 도출
- 테스크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해요.
- 정보 구조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해요.
- 우선순위 논의 TIP
- 사용성 테스트에서 유저의 이용 만족도와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우선순위 논의 시 의사 결정 근거로 활용하기도 해요.
- 테스크 수행 후 참가자의 이용 만족도를 측정해요. 전체 테스크 중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를 파악할 수 있어요.
- 참가자의 테스크 성공/실패 여부를 측정해요. 특정 테스크가 유독 실패 비율이 높다면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 참가자가 테스크를 쉽게 달성할 수 있었는지를 측정해요. 이 때 참가자의 이동 동선을 살펴보면 어떤 장애 요인이 있었는지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요.
사용성 테스트 결과 공유 TIP 팀에 공유 시 사용성 테스트 결과를 문서로만 공유하는 것보다 실제 참가자 영상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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